페이지 트리
메타 데이터의 끝으로 건너뛰기
메타 데이터의 시작으로 이동



읽어 주세요!


 씨엔 회원들에게만 공개 된 자료 입니다.

 참고 자료들은 모두 비상업적으로 쓰였습니다.

 참고 자료에는 반지의 분석이나 추가 된 설명이 있습니다.

 씨엔을 위한 반지의 특별 자료 입니다. 반지가 직접 제작 하였으며, 공유 또는 상업적으로 이득을 취할 수 없습니다.








2018 2학기스터디.pdf


마감 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터디 수강하는 분들에게는 추후 따로 공지 하겠습니다.

이 그래픽 스터디는 컨플을 적극 이용합니다. 



 스터디 모집 글

2학기 그래픽 스터디를 개최합니다.


매주 목요일 7:00에서 8:30 저녁먹고 만나요! 듣고 싶은데 왜 목요일이야! << 화요일로 하고 싶었는데 쉬는 날이 너모 많아서...

(개강한 주에는 수업이 없어요!)

최대 인원은 8명 입니다. 필수 스터디 아닙니다. 정말로 듣고 싶은 분들만 신청 해 주세요. 반지와 함께하는 마지막 스터디~

본인이 적당히 그릴 줄 알고 이제 더 잘 그릴 필요없다. << 중~중상정도 분들은 가급적 신청하지 말아 주세요.

1학기에 그래픽 스터디를 들었는데 아직 선 그리는 방법도 제대로 모르겠다. << 이런 분들 격하게 환영 합니다.



이번 스터디에는 타블렛 뿐만 아닌 손그림러도 받습니다.

손그림이 필수라는 것은 아닙니다!!

손그림이라고 배척하지 않아요. 아직 손으로 러프하고 스캔하거나 촬영한 뒤 타블렛으로 본격 작업 시작하시는 프로 분들도 많습니다.

또 연필로 뭐든 그릴 줄 알면 타블렛으로는 약간의 연습만 하면 금방 그릴 수 있습니다.



수업 내용은 기본적으로는 개인 작업물을 진행하는 것 입니다.

1 : 1 개인적으로 진행하면서 막히는 부분, 잘못되어 보이는 부분, 잘 그렸지만 이렇게 하면 더 효과적일 거 같다 하는 부분들을 수정 보완하면서 수업을 진행 합니다.


수업 때, 개인이 그리고 싶은 것 아무거나 그려도 됩니다.

But, 분명 주제를 못 정하는 씨엔러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또 같은 주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며 무엇을 그리나 하는 식의 관찰은 예술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나의 주제를 잡고 그 주제에 따른 개인 작업을 진행합니다.



PDF 파일 읽어 보시고, 질문, 신청 반지에게 갠톡 주세요!


신청 인원이 많은 경우 반지가 알아서 잘라냅니다... 왜 잘랐냐고 하면 '평균보다 잘 그려서' 라고 할 것 입니다.

타블렛을 사용하시는 경우, 동방 컴퓨터 자리를 잡으시거나 노트북을 준비 해 주 세요.



스터디를 마치고나면 아마 당신은 반지한 그림을 그리게 될 것 입니다. (big grin)


 참고 재료

호미화방 링크가 가끔 터집니다. 링크가 터졌을 경우, 아래의 화방넷 링크를 참조하세요.

!! 아래의 재료들 중 스케치북과 연필만 필수이고 다른 재료들은 선택사항 입니다.

또 아래 링크는 제가 써 본 괜찮은 재료들을 추천한 링크이니 링크의 경로로 꼭 사야하는 것이 아닙니다. !!

타블렛의 경우도 선택 사항 입니다. 타블렛을 사용하시는 분은 타블렛을 꼭 챙겨오시고, 동방 컴퓨터를 쓰시거나 노트북을 가져 와 주세요.

반지가 추천하는 타블렛은 인튜어스 프로이지만... 금전적 여건, 취미로 그래픽을 하시는 분들은 인튜어스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인튜어스 프로를 추천하는 이유는 확연한 필압차가 느껴지기 때문인데, 상업 미술에서는 굳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선맛은 순수 예술에서 중요시하죠... 예를 들면 크로키의 경우.)

크기는 중형을 추천하지만 마찬가지 위의 이유로 소형도 상관 없습니다. 중형이나 대형을 추천하는 이유는 선을 그릴때 길게 쭉 그릴 수 있어서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굳이 신품을 원하지 않는다면 중고도 얼마든지 괜찮습니다. 중고의 경우 중형도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 와콤이 대대적으로 제품을 바꿔서 뱀부(제품명)도 사라졌고, 인튜어스 프로의 경우에도 리디자인되었습니다.

고장이 나서 A/S 센터에 가는 경우 반지가 반값 강매 당했던 것처럼 될 수 있다는 점 참고 해 주세요.


스케치북 :  http://www.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68231&cate_no=110&display_group=2

이 중에서 A3를 제외한 A4나 A5 사이즈 중에서 고르는 것으로 한다. (*드로잉이 30매짜리, 스케치가 50매짜리)

A3를 써도 무방하나 커서 들고 다니기 힘들 것.

드로잉용은 채색할 때 좀 더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함. 채색이 필요한 사람은 드로잉북으로 구매.

기타 타블렛 사용자나 스케치용으로 사용할 사람은 스케치용으로 구매.


연필 : 2B나 4B 톰보의 경우 조금 더 잘 번지는 편. 파버카스텔의 경우 밀착형.

그리는 사람의 선호도에 따라 다르므로 아무거나 상관없음. 반지는 파버카스텔을 사용.

잠자리표 : http://www.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38105&cate_no=29&display_group=1

파버카스텔 : http://www.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39237&cate_no=29&display_group=1


샤프 :  http://www.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43522&cate_no=69&display_group=1

샤프의 경우 세밀한 묘사나 날카롭고 가는 부분에 쓴다. 제도나 그래픽에서 정말 좋은 샤프이고 부러짐이나 고장이 적기 때문에 필기에도 좋음. 금전적 여유가 없는 경우에는 적어도 5천원 이상의 샤프는 써줄 것.


붓 : 화홍 : http://www.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67697&cate_no=46&display_group=1

http://www.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39450&cate_no=12&display_group=1

아래 링크는 사선 붓으로 세밀한 곳과 넓적한 곳을 자유롭게 칠할 수 있어서 시간 제한이 있는 입시생들이 많이 씀. 여러모로 편리하므로 나도 추천. 일반 수채 붓의 경우 6~8호 추천하고 사선 붓의 경우 4~5호 추천함.

바바라 : http://www.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402&cate_no=4&display_group=1

바바라 세필은 섬세한 작업을 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붓이다. 원래 얇게 나와서 4호의 경우 너무 얇고 6호나 8호 추천.


색연필 :  http://www.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37083&cate_no=29&display_group=1

프리즈마 색연필 보통은 세트로 많이 구매하니 세트도 참고.


지우개 :  http://www.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55479&cate_no=214&display_group=1

지우개는 역시 잠자리표… 저걸 통째로 쓰면 무식한 것이고…ㅜㅜ 3등분해서 쓰도록 한다. 3등분할때 사선으로 자르면 좋다. 사선 붓처럼.


물감 :  http://www.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67677&cate_no=5&display_group=2

국산 수채화 물감 중 발색이나 번짐이 탁월하고 가장 쓸만함. 수채화 물감이고 유화의 경우 재료가 많고 번거로우니 이번 스터디에서 다루진 않음.(사실 반지가 아크릴화까지는 다뤄봤는데 유화는 다룰 줄 잘 모름. 바인더도 구매 해야 하고…)


마카 : http://www.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398&cate_no=4220&display_group=1

http://www.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37385&cate_no=4216&display_group=1

마카는 그레이 계열이 가장 절약형이라고 생각하므로 그레이 계열을 추천해놨지만, 다른 컬러가 필요한 사람은 얼마든지 구입해도 좋다. 만화용으로는 물감 대신 쓰이는 대표 채색도구이다.

마카는 물감과 달리 섞어 쓰기가 잘 안되므로 웬만하면 화방에가서 직접 테스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신한 마카의 경우 물기가 많고 진하여 초보자가 쓰기 조금 어려운 감이 있으나 저렴하고... 코픽의 경우 물기가 적절하고 발색이 좋지만 가격이 비싸다...

그레이 계열에는 쿨그레이(Cool Grey), 웜그레이(Warm Grey), 그린그레이(Green Grey)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쿨그레이가 많이 쓰인다.

수채화와 잘 어울리는 도구이기 때문에 수채화에서 채도가 높을 경우, 쿨그레이로 낮추기도 한다.














  • 레이블 없음